본문 바로가기
보통의 마음

삼국지 이야기 : 1. 적벽대전

by 지금이순간마법처럼 2023. 6. 13.
728x90
반응형
SMALL

적벽 전투 또는 치비 전투라고도 알려진 적벽 대전은 고대 중국 삼국 시대인 서기 208년/209년 겨울에 일어났습니다. 유비와 손권의 연합군이 강력한 군벌 조조를 상대로 벌인 중대한 분쟁이었습니다. 

1. 배경
그 당시, 중국은 세 개의 주요 왕국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조조가 이끄는 (위), 유비가 이끄는 (촉), 손권이 이끄는 (오), 조조가 세력을 확장하고 나라를 통일하기 위해 대군을 모아 유비와 손권이 있는 남방을 정벌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2. 전투를 이끈 사건들
조조의 군대는 약 20만 명으로 유비와 손권의 군대를 분쇄하기 위해 양쯔강을 향해 남쪽으로 진격했습니다. 유비와 손권은 조조군의 압도적인 힘을 인정하고 일시적으로 동맹을 맺어 침략을 방어했습니다.

(1) 초가배와 화살을 빌리는 것

전투에 앞서 유비를 섬기는 뛰어난 전략가 제갈량이 조조의 군대를 속일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는 수많은 초가지붕의 배들을 만들라고 명령했는데, 그 배들은 약한 모습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숨겨진 보강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한편, 손권의 군대가 항복할 계획이라는 소문이 퍼졌습니다. 이 오보로 조조는 승리가 눈앞에 있다고 믿고 공격을 감행했습니다. 그러나 조조의 군대가 다가오자 초가집 배를 타고 있던 연합군이 기습적인 반격을 가해 조조의 군대의 허를 찔렀습니다.

(2) 화재 공격

제갈량은 수적으로 불리하다는 것을 깨닫고 남동풍을 이용하여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가연성 물질을 적재한 소방선의 건조를 명령했습니다. 바람이 남동쪽으로 방향을 바꾸자 제갈량은 배에 불을 질러 상류로 풀어놓으라고 명령했습니다. 불길은 순식간에 조조의 함대로 번져 아수라장이 되고 말았습니다. 불의 공격은 조조의 수군에게 큰 피해를 입혔고, 조조의 병력을 약화시켰습니다.

(3) 지형 및 전략

전투는 양쯔강을 따라 벌어졌는데, 가파른 절벽과 빠른 물살이 조조의 군대에게 도전적인 조건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지형에 익숙한 연합군은 그 지식을 유리하게 사용했습니다. 제갈량의 전략은 환경적 요인을 이용하고, 지연 전술을 사용하며, 조조의 군대를 방해하기 위한 공격을 조정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4) 결과
적벽 전투에서 유비와 손권의 연합군은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었고, 조조의 강력한 군대는 큰 손실을 입고 퇴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전투는 조조의 남쪽 확장을 막고 중국에서 위, 촉, 오의 세 개의 뚜렷한 왕국의 형성을 공고히 했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졌습니다.

적벽대전은 군사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전략적인 계획, 전술적인 명석함, 그리고 강력한 적에 대항하는 힘의 통합을 증명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이후로 중국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전투 중 하나가 되었고 또한 유명한 소설 "삼국지연의"를 포함한 수많은 문학 작품에서 불멸의 존재가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보통의 마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Ⅰ. 방사능 오염수 문제 인식  (0) 2023.06.13
대만의 디저트 문화  (0) 2023.06.13
우박에 대한  (0) 2023.06.12
4. 로마 신화 및 그리스 신화와의 관계  (0) 2023.06.12
3. 그리스 신화의 주요 신들  (0) 2023.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