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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이야기] 이슬람 제국 속의 이란 – 정복당한 자가 중심이 되다

by 지금이순간마법처럼 2025.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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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제국 안에서
이란은 단순히 지배당하는 땅이 아니었어.
오히려 이슬람 문명의 중심지 중

하나가 되어가.

 

비록 이란은 이슬람 제국에 정복당했지만,
놀랍게도 그 안에서 다시 중심이 되고,
심지어 이슬람 문명을 이끄는

핵심 세력으로 떠오르게 돼.

오늘 이야기는 그 반전의 역사,
정복당한 자가 오히려 문명의

중심이 되는 과정이야.


이건 그냥 단순한 생존이 아니야.
자존심, 문화, 그리고 지식의 반격이었지.

 

문명은 다시 피어나고, 역사는 한 번 더 반전된다

초기 이슬람 시대, 아랍 중심의 지배 체제

이슬람 세력이 이란을 정복한 직후에는
모든 권력과 행정은 아랍인 중심이었어.


세금 제도, 군대 조직, 도시 행정까지

전부 아랍어 기반으로 운영됐지.

조로아스터교도들은 ‘디미(보호받는 이교도)’로

분류됐고, 특별 세금인 ‘지즈야’를 내야 했어.
이란 사람들은 한동안 이방인 취급을 받았지.

하지만 이란은 단순히 순응하지 않았어

이란 사람들은 단순히

정복당한 채로 머물지 않았어.


자기들만의 언어, 문학, 관념, 사고방식을
천천히 이슬람 세계 속으로 녹여냈어.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건 마치 향이 짙은 차가 물을 물들이듯,
이슬람 문명의 색깔 자체가

점점 페르시아화되기 시작했지.

압바스 왕조의 등장 – 이란계의 반격

8세기 중반, 우마이야 왕조가 무너지면서
압바스 왕조(750년~1258년)가 등장해.


여기서부터 상황이 완전히 바뀌어.

압바스 혁명은 이란계 무슬림들과의

연합으로 성공했고,
새 왕조는 수도도

다마스쿠스에서 바그다드로 옮겨.


바그다드는 원래

이란 문명권에 가까운 도시였거든.

그 뒤로부터는
이란 출신 학자, 관료, 예술가들이

중심에 서기 시작해.

지식의 황금기 – ‘페르시아식 이슬람’이 피어나다

압바스 왕조 아래에서 이란은
이슬람 세계의 학문, 문화, 철학의

중심지가 돼.

  • 이븐 시나(아비센나): 페르시아 출신 의학자, 철학자
  • 알-파라비, 알-히와르즈미: 수학, 천문학의 대가들
  • 루다키, 피르다우시, 루미: 고전 페르시아 문학을 이끈 시인들
  • 샤나메(왕서): 페르시아 민족의 정체성을 담은 대서사시

이란은 이슬람이라는 새 옷을 입었지만,
그 속에는 깊고 단단한 페르시아 정신이

살아 있었던 거야.

언어의 반격 – 페르시아어의 부활

아랍어가 행정 언어로 쓰였지만,
9세기 후반부터는 문학과 시에서는

페르시아어가 다시 등장해.

 

그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피르다우시(Firdausi)


그의 작품 ‘샤나메’는 이란의

고대 역사, 영웅들, 전설을
서사시로 써내려간 작품인데,


이걸 통해 이란 사람들은

“우리는 여전히 이란이다”라는

자부심을 되찾았지.

 

이건 단순한 문학이 아니라,
민족 정체성 회복의 선언이었어.

종교도 독자적인 길을 간다 – 시아파의 성장

이슬람 세계 전체가

수니파 중심이었지만,
이란에서는 점점 시아파 신앙이

뿌리를 내리기 시작해.

  • 시아파는 권력 중심의 수니파와는 다른 철학과 정통성을 주장했고,
  • 많은 이란 사람들은 시아파를 통해
    “우리는 아랍 중심과는 다른 길을 간다”는 의지를 표현했어.

그 결과, 나중에 이란은
시아파 이슬람의 중심 국가가 되고,
이슬람 세계에서도 유일하게 독립적인 노선을 걷게 돼.

 

이란은 분명 정복당했지만,
그 안에서 자신만의 언어를 되찾고,
학문과 문화를 꽃피우며,


결국엔 이슬람 문명 자체를 다시 쓰는

중심 국가로 바뀌게 돼.

이건 역사에서 자주 볼 수 없는

정복당한 문명의 반격이었고,
동시에 이란이라는 나라가 가진

문화의 저력을 보여주는 증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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