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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레미파솔라시도'의 시작

by 지금이순간마법처럼 2023.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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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에서의 "도-레-미-파-솔-라-시-도"와 같은 악보 표기법은 솔페지오(Solfège)라고 불립니다. 이것은 음높이와 간격을 음절로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솔페지오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기원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1. 고대의 뿌리

헥사코드(Hexachords)라고 불리는 것에서 솔페지오의 기초를 찾을 수 있습니다. 헥사코드는 여섯 개의 음높이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일반적으로 A, B 또는 C를 가장 낮은 음으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초기 그리스의 음악가들은 이러한 음높이 사이의 간격을 나타내기 위해 "알파(Alpha)", "베타(Beta)" 등과 같은 음절을 사용했습니다.

2. 귀도 다레초 (Guido d'Arezzo)

우리가 오늘날 알고 있는 솔페지오 시스템은 이탈리아 출신의 11세기 베네딕틴 수도회 수도사이자 음악 이론가인 귀도 다레초(Guido d'Arezzo)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귀도 다레초는 그레고리오 성가의 음악을 더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라틴어 곡 "Ut queant laxis"에서 음절을 가져와 헥사코드의 음에 할당했으며 "Ut"은 발음의 편의성을 위해 "도"로 변경되었습니다.

3. 솔페지오의 진화

시간이 흐름에 따라 헥사코드 시스템은 옥타브로 확장되고 음절은 오늘날 사용하는 7개 음표로 확장되었습니다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또는 일부 지역에서는 "시" 대신 "티" 사용).
도는 주음 또는 루트 음표를 나타내고, "시"는 주음에 자연스럽게 이끄는 주음을 나타냅니다.

4. 문화적 차이

솔페지오 음절은 다양한 문화와 언어에서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시" 대신 "티"를 사용하며 발음과 표기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몇몇 국가에서는 "고정 도" (음절이 항상 동일한 음을 나타냄)를 선호하는 반면 "가변 도" (음절이 음악의 조키에 따라 변함)를 선호하는 곳도 있습니다.

5. 교육적 도구

솔페지오는 아직도 음악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 도구로 남아 있습니다. 음악가가 특정 음표와 음간을 연관시키고 연습하기 위해 사용되며, 귀를 키우고 음성 학습 및 청지각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복잡한 음악의 가사와 화성을 가르치고 학습하는 데 유용하며, 세계적으로 음악 교육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음악에서 익숙한 "도-레-미-파-솔-라-시-도"와 같은 솔페지오 음절은 고대 그리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중세 시대에 귀도 다레초에 의해 정제되고 보급되었습니다. 이후로 음악 교육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어 음악을 이해하고 부르고 효과적으로 음악을 소통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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